페이팔(PayPal) 3편 : 페이팔 수수료 총 정리
페이팔(PayPal)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자!
페이팔 서비스는 중간 결제를 대행해주는 플랫폼 업체이기 때문에 일정 수수료가 부과된다. 각 항목 별 수수료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자.
페이팔 서비스 가입 및 은행 계좌 연결이 필요한 사람은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다!
2022.08.10 - [재테크&투자/재테크 정보] - 페이팔(PayPal) 1편 : 페이팔 소개 및 가입 방법
2022.08.11 - [재테크&투자/재테크 정보] - 페이팔(PayPal) 2편 : 신용카드 및 은행계좌 연결 방법
1. 페이팔(PayPal) 구매 시 수수료
온라인 또는 매장에서 페이팔로 구매 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없다.(환전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국내에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페이팔 결제를 하는 경우는 많이 없을 거라 생각이 든다. 하지만 해외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페이팔로 구매하는 경우는 많다. 이럴 경우,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결제 대금을 보내거나 환불을 받을 때 환전(달러->원화)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환전 수수료는 발생한다.
환불의 경우에서 환전 수수료는 1%의 수수료가 발생되며, 다른 모든 경우에서의 기본 환전 수수료는 3%이다.
2. 페이팔로 결제 대금 받을 때 수수료
해외에서 소득이 발생한 경우, 수익(결제대금)을 페이팔로 지급 받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수수료를 알아보자.
송금받는 사람이 한국일 경우 수수료율 4.40% + 고정 수수료이다.
고정 수수료는 결제 대금을 요청한 국가별로 상이하다.
만약 미국에서 수익이 발생하여 페이팔로 지급받는 경우는 4.4% + $0.3 달러이다.
고정 수수료 표는 아래 표를 참고하자.
3. 페이팔 내 계좌로 인출 시 수수료
사용자는 본인이 연결한 은행계좌로 PayPal 자금을 이체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의 수수료가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다. 이체 사례만 봐서는 따로 수수료를 받는 것 같지 않지만. 송금되는 환율 값을 낮게 책정해서 송금해주는 것 같다.
페이팔 홈페이지에 있는 수수료 요율은 3%라고 적시되어 있다.
또한 15만원 미만 이체 시에는 1,500원의 고정 수수료가 따로 첨부된다.
즉 15만원 이상 이체 수수료는 3%이고, 15만원 이하 이체 수수료는 3% + 1,500원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참고로 송금 시 3~5일정도 후에 입금이 된다는 점 참고하면서 이체하는 것이 좋다.
정리
해외 거래 시 쉬운 결제 및 송금을 제공하는 페이팔 서비스지만, 중간 플랫폼 업체이다 보니 수수료도 상당하다.
수수료의 경우는 정책이 계속 바뀔 수 있는 부분이니 이용 당시 페이팔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한 수수료율을 항상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