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odeler X 유니티 모델링 에셋 추천
유니티에서 3D 모델링과 리깅, 애니메이션까지 할 수 있는 UModelerX 에셋 플러그인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3D 전용 모델링 프로그램인 Maya, Max, Blende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니티로 임포트 해야 했으나, 이제는 유니티 안에서 손쉽게 모델링과 리깅, 애니메이션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UModelerX의 강력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UModeler X 소개
UModeler X는 Unity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3D 콘텐츠 제작 툴이다. 해당 에셋을 이용하면 유니티 내에서 3D 모델링을 손쉽게 만들수 있고, 질감을 입혀주는 텍스쳐링과 캐릭터 리깅(뼈를 심는 과정)을 통해 애니메이션 움직임 요소까지 만들어 낼 수 있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 에셋이다. 또한 강력한 기능을 제공을 하지만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다운로드하여 사용해 볼 수 있다.
우리가 기존 유니티에서 3D 캐릭터와 배경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3dsMax, Maya, Blender와 같은 3D 제작 툴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 3D를 만든 뒤. obj나. fbx 형태로 추출하고 유니티에서 모델링 파일을 임포트 하여 사용하는 형태의 작업 형태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그림으로 도식화해보면 아래 그림처럼 모델러와 유니티 개발자 간의 작업이 분리되어 있었다.
UModeler X를 유니티에 도입하여 설치하게 되면, 이러한 모델링 전용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다. 비싼 라이선스 비용을 주면서 도입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별도의 외부 3D 프로그램 없이도 유니티 내 모든 3D 콘텐츠 제작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3ds Max의 라이선스 비용이 1년에 약 250만 원 정도 들어간다고 할 때 4명의 모델러가 있다면 회사에서는 약 천만 원의 모델링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UModelerX만의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자.
UModeler X 특징
UModeler는 기본적으로 3D를 제작하고 텍스처(질감)를 입히고 동작을 구현(리깅)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모델링
유니티의 고급 3D 모델링 엔진을 기반으로 실시간의 하이 폴리곤 편집을 할 수 있다. 점, 선, 면 등으로 손쉽게 3D 오브젝트를 구현할 수 있고 Bevel 및 Subdivide와 같은 곡선 도구를 통해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모델링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모델링을 위한 필수 도구만 50개 이상일 정도로 세부적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모델링의 세부적인 표현까지 쉽게 제작할 수 있다.
텍스쳐링
3D 모델에 2D 이미지 텍스쳐를 입히기 위한 과정을 UV 매핑이라고 하는데 UModelerX에서도 UV 편집기를 통해 UV를 이용한 텍스쳐링을 할 수 있다. UV Editor를 사용하여 점, 선, 면 등을 생성하고 편집하면서 텍스쳐 매핑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Unwrap에서는 Plane, Cube, Auto Layout, Cancel, LSCM 툴 등을 제공하여 UV좌표 생성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리깅
캐릭터를 모델링하였다면, 캐릭터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각 관절마다 뼈대를 심는 리깅 과정을 거쳐야 한다. UModelerX를 통해 리깅 작업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도구를 사용하여 뼈를 추가하고 연결하여 뼈대를 완성시킨 후 각 뼈대마다 가중치를 지정하여 움직이는 폴리곤의 영역의 영향도를 제어할 수도 있다.
Auto Weight Tool 기능도 들어가 있어서 가중치를 하나하나 입력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버텍스에 가까운 뼈에 가중치를 부여해 준다.
3D 페인팅
3D 페인팅은 3D 모델의 표면에 직접 텍스쳐를 그려 넣는 기술로 UModelerX에도 탑재되었다. 이 방식은 전통적인 2D 텍스쳐링 방법과 달리 3D 페인팅은 모델에 직접 브러시로 그려가며 텍스쳐를 생성한다. 브러시 사용자 정의부터 시작하여 레이어 관리, 마스크 효과까지 고수준의 페인팅 기능을 제공한다. 원하는 브러시를 선택하여 색상과 질감 생성등을 3D 객체에 직접 드로잉 할 수 있기 때문에 UV를 통한 텍스쳐링과는 다른 텍스쳐링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3D 페인팅 기술이 들어가면 3D 콘텐츠 제작 시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직관적인 장점이 있다. 또한 특정 영역에 디테일을 추가하거나 수정하기 간단하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용이한 장점도 있다.
AI 텍스쳐링
UModelerX 만의 가장 차별화된 기술이라고 볼 수 있는 AI 텍스쳐링은 모델에 이미지 텍스쳐링을 AI 요소를 통해 이미지를 쉽게 입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AI 텍스쳐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it, Python, Stable Diffusion webUI, ControlNet 같은 확장 설치가 추가적인 작업이 들어가는 만큼 설치가이드를 통해 설치 작업을 미리 해주는 것이 좋다.
설치 방법
UModelerX는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무료로 등록되어 있다. 에셋스토어 내 UModelerX 검색을 한 뒤 '내 에셋에 추가하기'를 눌러 유니티에서 패키지매니저를 실행해 준다. 참고로 UModelerX는 유니티 2021.3.14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및 임포트 과정을 완료하고 나면, UModelerX의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서 가입이 진행된다.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Create a New Account'를 눌러 메일 기반의 회원가입을 진행해 준다. (아직까지 구글, 카카오, 페이스북 같은 소셜 자동로그인이 안 되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 있다)
가입이 완료되면 이메일 인증 메일을 받게 되고 인증이 완료되면 로그인을 할 수 있다.
로그인 후에는 UModeler Window 설치 화면이 활성화되고, UModeler X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Install 완료하게 되면 상단 Tools에 UModeler X 항목이 생성되고, 해당 메뉴를 통해 모델링을 바로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유모델러 모델파일은 'UModeler X Editable Mesh' 컴포넌트가 붙어 있고, 해당 컴포넌트를 통해 모델링을 다양하게 변경 및 수정할 수 있다.
튜토리얼
UModeler는 기존 모델러가 아닌 개발자가 하기에는 난이도가 있는 에셋이다. 모델링 개념이 없다면, 유모델러에서 정식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초 튜토리얼부터 시작해 보는 걸 추천한다.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서 강력한 모델링 에셋인 UModeler X에 대해 알아보았다. 드디어 유니티에서도 고급스러운 3D 모델링과 텍스쳐링, 리깅까지 할 수 있는 강력한 3D 콘텐츠 저작 도구가 나온 것 같아 유니티 개발자 및 모델러들에게 희소식이라 생각이 든다.
사실 이번에 나온 UModeler X는 기존 2017년 출시된 UModeler의 차세대 버전이다. AI기능과 다양하고 강력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에 따라 유니티 내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는 에셋 및 라이브러리 중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하고 싶다.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의 각종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기반도 제공해주고 있으며 추후에는 로블록스까지 연동할 계획이라고 하니 유니티를 통해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까지 확장될 수 있을 거라 기대가 된다.
추후에는 부분 별 유료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현재 무료일 때 많은 3D 콘텐츠 제작하는 걸 학습해 보고 생산해 보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