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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에서 오디오 압축 형식 정리

앤디가이 2022. 10. 14.

유니티에서 사운드 파일은 배경음, 효과음 등에서 AudioClip 형태로 재생된다. 각 상황별 사용해야 되는 오디오 파일의 압축 형식에 대해 알아보자.

 

 

 

 

유니티에서 오디오 지원 포맷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mp3 파일 및 .wav등의 오디오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유니티에 임포트된 오디오 파일은 오디오 클립(Audio Clip) 인스턴스로 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하다. 

게임에서는 실제 오디오 데이터가 로드되기 전에 오디오 클립을 통해 오디오 데이터에 대한 메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지원 형식 정리

지원 형식 확장명
MPEG layer 3 .mp3
Ogg Vorbis .ogg
Microsoft Wave .wav
Audio Interchange File Format .aiff / .aif
Ultimate Soundtracker module .mod
Impulse Tracker module .it
Scream Tracker module .s3m
FastTracker 2 module .xm

 

 

 

유니티에서 AudioClip 압축 형식 정리

유니티에서 오디오 파일을 임포트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의 AudioClip 형태로 저장된다.

유니티에서 오디오 파일은 모노, 스테레오 및 멀티채널의 오디오 에셋을 지원한다.

유니티 AudioClip
유니티 AudioClip

오디오 파일은 크게 Load Type과 Compression Format 항목 위주로 세팅을 하게 된다.

 

[ Load Type ]

Decompress On Load : 로딩 후 바로 오디오 압축을 해제하는 방식이다. 작은 압축 사운드에 적합하다. 

Compressed In Memory : 메모리에 사운드의 압축 상태를 유지하고 재생 시 압축 해제한다. 큰 파일에 사용하면 적합하다.

Streaming : 사운드를 즉시 디코딩한다. 압축 데이터를 버퍼에 넣어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한다. 실시간 오디오 파일에 적합하다. 

 

[ Compression Format ]

PCM : 풀질은 높아지는 대신 파일 크기가 커지며 매우 짧은 음향 효과에 가장 적합하다. ( 게임에서의 이펙트 음)

ADPCM : 발소리나 충격음, 무기 소리와 같이 많은 노이즈를 포함하고 대용량으로 재생되어야 하는 사운드에 적합하다. 

Vobis/MP3 : 낮은 품질의 높은 압축형식을 사용한다. 중간 길이 음향 효과 및 배경 음악에 사용하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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