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 Google Play 결제 라이브러리 4 이상으로 업데이트 방법

앤디가이 2022. 10. 20.

2022년 11월 1일부터 인앱 결제에 사용하는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은 4 이상으로 사용해야 된다. 유니티에서 결제 라이브러리 4로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로부터 아래와 같은 메일이 도착하였다.

Google Play 결제 라이브러리 4 권장 메일
Google Play 결제 라이브러리 4 권장 메일

 

 

유니티 인앱에서 구글 결제 라이브러리 4를 사용하려면?

구글 플레이 결제 라이브러리를 4버전으로 올리긴 위해서는 최신 유니티 버전이 필요하다. 

현재 유니티에서 구글 플레이 결제 라이브러리 4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사양은 유니티 2020.3 버전 이상이다.

 

 

유니티 인앱결제 패키지 버전은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 인앱 버전에 따른 유니티 버전

 

Stores supported by Unity IAP | In App Purchasing | 4.4.1

Stores supported by Unity IAP The following is the full list of stores supported by the In-App Purchasing packages with the versions of those stores and links to the stores. Store Name Platform Version Website Google Billing Android 4.0.0 Google Release No

docs.unity3d.com

unity in App purchasing 4.4.1
unity In App purchasing 4.4.1

10월 20일 기준 4.4.1 버전이 현재 최신 버전이다. 

구글 결제 라이브러리(Google Billing) 4.0 이상을 사용하려면 유니티 In App Purchasing 패지니 4.4.0 이상 버전을 사용하면 된다.

 

 

적용 방법

기존 프로젝트에서 유니티 2020.3 이상 버전으로 먼저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아주 낮은 프로젝트에서 버전업을 진행할 경우, 프로젝트가 꼬이거나 날아갈 수 있으니, 버전업 하기 전에 백업은 필수다.

 

 

나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유니티 버전을 한 단계씩 올린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가 유니티 2017이라면 2018로 올린 후 2019->2020으로 단계적으로 올려준다.

한 번에 올리는 것보다 단계별로 올려주는 것이 시간은 걸리지만 좀 더 안전하다.

버전 업 후에 패키지 관련 오류 메시지가 뜬다면, Assets 위 경로의 Package 폴더를 지워준 후 다시 유니티 프로젝트를 열어주면 된다.

(Assets, Library, ProjectSettings 폴더만 있으면 된다.)

기존 Plugins/UnityPurchasing 폴더를 삭제해 준다.(기존 버전의 인앱 라이브러리)

이제는 패키지매니저에 있는 버전을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유니티 버전업이 완료 되었다면

유니티 2020.3 버전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를 들어간 후 In App Purchasing 패키지를 클릭한 후 see all을 통해 모든 보전을 확인해 준다. 

In App Purchasing 4.4.0 이상 버전으로 설치해 준다.

Unity In App Purchasing 4.4.0 이상
Unity In App Purchasing 4.4.0 이상

설치 및 테스트 후 재 빌드하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abb파일을 다시 제출(업데이트) 해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