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os admob 추가시 framework not found FBLPromises 오류 해결 방법
unity에서 IOS 빌드 시 framework not found FBLPromises 오류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테스트 버전
Unity 2018.4.36
Admob v7.2.0
unity admob 라이브러리 확인
admob 라이브러리 추가 후 유니티 프로젝트 내 Plugins/iOS/에 두 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한다.
unity-plugin-library.a
GADUAdNetworkExtras.h
해당 두개 파일이 존재해야 한다.
XCode 프로젝트 확인
Unity에서 빌드 성공 후 XCode 프로젝트를 보면, 두 가지 프로젝트를 볼 수 있다.
Unity-iPhone.xcodeproj 와 Unity-iPhone.xcworkspace를 확인하자.
기존에는 대부분 .xcodeproj를 열어서 구동하였다면, 이제는 .xcworkspace 프로젝트로 열고 구동해야 한다.
.xcodeproj를 열고 빌드를 해보면 framework not found FBLPromises 오류가 발생한다.
pods 프로젝트가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xcworkspace 프로젝트를 열어보면 Pods 프로젝트가 추가된 통합 프로젝트 형식으로 되어 있다.
빌드를 해보면 정상적으로 빌드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정리
오랜만에 IOS 빌드를 해보면서 xCode 프로젝트도 변경이 많이 된 것 같다. 예전에는 Pods 프로젝트라는 개념이 없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Pods 프로젝트를 통해 라이브러리만 따로 종속성을 관리해주는 것 같다.
추가적으로 유니티에서 Pod 인스톨 오류가 나온다면 유니티에서 IOS 버전을 올리면 해결된다.(9.0 -> 10.0 으로 올리면 해결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