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2022 테크 스트림 내용 정리
Unity Wave 2022에서 발표된 유니티 2022 버전의 테크 스트림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유니티 2018~2021을 거쳐 유니티 2022.1 버전이 현재 출시되었다.
올해 유니티 2022 버전은 2022.1과 2022.2의 출시를 할 예정이다. 아직 LTS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이진 않지만 최신 기술을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다.
2022 버전에서 사용될 새로운 기술들이나 발전되는 사항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 워크플로우 & 생산성 향상
[검색에 대한 기능 강화]
에디터 검색 결과 시각화 강화, 더 복잡한 검색 쿼리를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 확장
[패키지 매니저 기능 강화]
다중 패키지 설치 지원, 패키지 버전 변화에 대한 사용자 노티 강화
[.Net and IL2CPP 개선]
컴파일 속도 개선, .Net 최신 버전 호환 강화(.Net Standard 2.1 API)
[에디터 성능 개선]
텍스쳐로딩, 플레이 모드, 에셋 임포트 속도 개선, 에셋 번들 시각화 지원
2. 에디터 커스터마이제이션
[UI Toolkit]
에디터와 런타임에서 단일화된 UI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계속 기능 추가 중
UI Widgets 제공(계층 목록 작성을 위한 TreeView 추가 및 멀티 칼럼 뷰 추가, 벡터 드로잉 API 제공)
데이터 바인딩 지원(UI 디자이너가 개발자 도움 없이 UI 테스트 가능 목적으로 지원)
3. 확장 가능한 비주얼
[URP]
빌트인 파이프라인과 동일한 수준으로 개선 중,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추가 중
기존 8개 라이트 기준 -> 더 많은 라이트 추가될 수 있도록 개선
오브젝트 기준의 라이트 계산에서 공간 기준의 라이트 계산으로 변경(랜더링 퀄리티 향상)
커스텀 포스트 프로세싱 가능
MSAA, FXAA, SMAA 등 추가 지원으로 고품질의 안티 알리아싱 제공
[HDRP]
사용성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업데이트 초점을 두고 업데이트할 예정임
머티리얼의 관리와 재사용 기능 개선
Ray tracing at 4k 지원을 통해 ps5 등에 맞춰 퍼블리싱 가능해짐
[그래프 Tool 개선]
Shader Graph 터레인 노드 및 풀 스크린 마스터 노드 추가
VFX Graph 병렬 편집, 정렬 모드 추가, 타임라인 컨트롤 개선
4. 게임 퍼포먼스
[조명 관련 기술 개선]
Adaptive Probe Volume을 통해 고품질의 조명 효과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제공
GI 속도 개선
[2D]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v2 제공
액셀러레이터 지원
폴더 패킹 지원
2D Physics 개선
2D 애니메이션 개선(IK 개선, 포토샵 다중 레이어 임포트 지원, Sprite Swap 추가)
ShaderGraph에서 2D Shader 작성 개선
타일 맵 변화에 따른 이벤트 추가
2D URP template 추가
[프로파일링]
FrameTimingManager 추가(세분화 수준의 프로파일링 추가)
시스템 메모리에 대한 프로파일링 강화
[Dots]
0.5 버전 릴리즈
Entity Component System 1.0으로 업데이트 예정
객체지향 -> 데이터 지향으로의 전환 가속
5. 멀티플레이어 기반 기술
Netcode 강화(추상화된 네트워킹 강화, 경쟁기반 액션 게임 강화)
6. 플랫폼 최적화
[모바일]
Mali package 제공(ARM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시스템 메트릭스 제공)
Adaptive Performance 4.0 (비주얼 스크립팅 지원)
IOS 빌드 타입 축소
Android 툴 업그레이드(Java, Gradle 플러그인 제공)
[데스크톱]
Apple silicon 모델 지원
WebGL 성능 향상
PlayStation 5 및 XBox에서 Ray Tracing 제공
WebGL 빌드 크기 개선
[AR, VR]
OpenXR 공식 지원
XR Input 작업개선(Hover, Select, Grab 등 상호작용 기본 기능 제공)
XR Interaction Toolkit 2.0 버전 릴리즈
*참고 영상
해당 내용은 유니티 Wave 2022에 발표된 내용을 기준으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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