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컬러링 마켓플레이스 등록 시 유의사항 정리
V컬러링 등록 이용자 폭증으로 1월간 V컬러링 서버 증설 작업이 진행됐다. 그만큼 V컬러링이 부업으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가지고 있는 영상으로 쉽게 참여할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해 본 경험을 토대로 영상 제작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V컬러링 콘텐츠 기본 규격
영상 콘텐츠 제작 규격으로는 9:16(세로화면)으로 영상 길이는 15초 ~ 58초까지 가능하다.
영상의 권장 크기로는 50Mb 이내로 제작해야 하며, 지원 포멧으로는 MP4, MOV 등의 영상 포맷이 가능하다.
영상 상세 포멧 기준은 다음과 같다.
해상도 | 프레임 수 | Max Bitrate | 평균 Bitrate | 버퍼 Size | 비디오 코덱 | 음성 코덱 |
HD(720 x 1280) | 24fps | 3,600Kbps | 3,600Kbps | 7,200Kbps | AVC (H.264) | AAC |
영상을 촬영한 후 해당 포맷 기준으로 맞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좋다.
(카카오 인코더, 곰 인코더 등)
영상 제작 시 유의사항
영상 제작 시 워터마크 영역과, 전화통화 영역이 가리지 않도록 영상 요소를 배치해주어야 한다.
워터마크
720 x 1280 해상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V 워터마크가 삽입니다.
영상에서 주요 인물의 얼굴이나 등장인물이 저 로고 위치에 가리지 않도록 구성해야 한다.
전화 통화 UI
V컬러링은 전화통화가 울릴때 재생되는 영상이기 때문에 기본 영상 UI 안쪽에서 재생된다. 따라서 통화 화면에서 가려지는 부분을 고려하여 주요 요소를 배치해야 된다. 특히 하단 UI 영역이 크기 때문에 아래쪽에서 영상의 주요 캐릭터나 인물이 재생되면 심사에서 떨어질 확률이 높다.
전화 통화 UI
기기 해상도에 따라, 양쪽 옆의 150 픽셀 영역에는 잘려보일 수 있으니 해당 영역에 대한 고려를 해서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
V컬러링 마켓 플레이스에 등록할 수 없는 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영상을 등록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영상은 절대 심사에 통과할 수 없다.
1. 선정성, 폭력성, 차별/혐오 요소가 있거나 공포감, 불안감을 주는 콘텐츠
2. 다른 사람의 지적 재산권 또는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내용이 담긴 콘텐츠
3. 불법 상품 판매/광고, 불법 촬영물 등 법을 위반하는 내용이 포함된 콘텐츠
4. 유통 및 저작 인접권자에게 사전에 사용 허가를 받지 않은 음악이 사용된 콘텐츠
5.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구성 요소가 사용된 콘텐츠
위와 같은 사항이 콘텐츠 검수 기준에 맞지 않는 영상 콘텐츠이다. 검수 기준에 맞지 않는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업로드하는 경우, V컬러링 마켓플레이스는 해당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일시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 등록 전 체크 리스트
마켓 플레이스에 영상을 등록하기 전에 다은과 같은 체크리스트를 체크하여 심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저작권 문제는 추후 문제가 될 수도 있는 만큼 꼼꼼하게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구분 | 내용 | 참고 사항 |
제목 | 콘텐츠 제목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여부 | 제목은 20자를 넘지 않고 특수 문자 사용이 불가하다. |
중복 | 기존 V컬러링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콘텐츠와 중복되는 영상이 아닌지 체크 | 스톡 이미지를 구매한 경우, 기존 콘텐츠와 중복되기 쉽기 때문에 예상되는 검색어를 활용해 중복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가이드 | 제작 가이드에 맞는 규격으로 제작되었는지 체크 | 가이드에 맞지 않는 경우 등록할 수 없다. |
저작권 | 영상에 사용된 IP와 음악의 초상권/저작권을 모두 확인하여 허가를 받았는지 체크 | 유튜브 등 SNS에서 사용 가능한 에셋도 상업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
내용 | 지나치게 선정적이거나 잔인한 영상은 아닌지 체크 | 심사 승인 후에도 영상등급위원회 심의 결과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은 서비스 될 수 없다. |
음악 저작권 사용 시 체크 리스트
영상 제작에 음악을 사용했다면 음악과 관련된 증빙 서류 정보를 함께 입력해야 한다. 또한 음악 저작권이 별도 정산이 필요한지도 확인 후 체크 해야 한다.
영상 제작에 사용한 음원이 상업적 사용 음원이라면, 상업적 사용에 대한 '사용 허가 증명서' 혹은 기타 증빙 서류를 첨부해서 제출해야 한다. 음악이 무료 저작권이라면, 영상에 사용된 음악의 공식적인 '라이선스' 혹은 '사용 허가 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
상업용으로 사용한 음원은 FLO에서 서비스 중인 음원만 가능하다. 이럴 경우 FLO에 접속하여 UCI 코드를 확인 후 제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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