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가이 블로그

국내 자동차 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산업의 성장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금융상품 중 하나가 바로 KODEX 자동차 ETF입니다. 이 ETF는 국내 자동차 완성차 업체 및 부품 기업 등을 포함한 자동차 산업 전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국내 자동차 산업의 성장 잠재력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kodex 자동차 etf의 수익률과 종목구성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ODEX 자동차 ETF 소개
KODEX 자동차 ETF 소개

 

 

KODEX 자동차 ETF 소개

KODEX 자동차 ETF는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영하는 ETF로 국내 자동차 완성차 업체 및 자동차 부품 기업 등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에 투자합니다. 

 

기존 내연차에서 전기차 및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전 세계에서 불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 발맞춰 국내 자동차 산업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ETF는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저 PBR 관련주들이 시장에 주목을 받으면서 기존 저 PBR주의 대명사였던 자동차 주식들의 주가도 상승기에 있습니다. 자동차 섹터의 벨류에이션이 좋아지면서 전체적인 상승이 나오고 있는데요. 개별주에 투자하기보다 KODEX 자동차 ETF를 통해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및 기초지수

KODEX 자동차 ETF의 시가총액은 약 6,790억 원(2024년 3월 기준)으로, 기초지수는 KRX 자동차입니다. 이 지수는 국내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2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 자동차 산업의 주가 흐름을 반영합니다.

 

 

 

 

구성종목

국내를 대표하는 자동차 완성기업인 '현대차', '기아차'를 비롯하여 부품 대표기업인 '한온시스템', 'HL만도', 타이어 대표기업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을 높은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월 기준 구성종목 상위 10개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자동차 ETF 보유종목 Top10
KODEX 자동차 ETF 보유종목 Top10

 

구성종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대차와 기아차의 비중이 합하여 50%를 넘습니다. 따라서 해당 ETF는 현대, 기아차의 등락률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발행사와 상장일

발행사는 삼성자산운용이며, 이 ETF는 2006년 6월 27일에 상장되었습니다. 총보수는 0.45%로 설정되어 있으며,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직장인 퇴직연금 DC를 운용 중이라면 장기 투자로 괜찮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수익률

KODEX 자동차 ETF의 2024년도 수익률은 14% 정도 되고 있습니다. 올해 저BPR 관련주로 자동차 주식들이 상승하는 상황과 맞물려 상승률이 다른 ETF대비 높습니다. 작년부터 1년간 수익률은 약 30% 정도 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산업도 꾸준히 상승세에 있기 때문에 중장기 투자로 좋습니다.

KODEX 자동차 ETF 수익률
KODEX 자동차 ETF 수익률

 

만약 1년간 이 ETF에 매월 100만원씩 투자했다고 가정한다면 총 투자원금은 1,200만 원이며 평가액은 1,442만 원으로 수익률은 20.2%를 를 기록했을 것입니다.

 

 

분배금(배당금)

KODEX 자동차 ETF는 분배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분배율은 연 2.27%입니다. 지급 기준일은 1월, 4월, 7월, 10월입니다. 분배금 지급 현황을 보니 매년 5월에 분배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KODEX 자동차 ETF 분배금(배당금) 지급 현황
KODEX 자동차 ETF 분배금(배당금) 지급 현황

분배금액 규모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KODEX 자동차 ETF 전망

현대차의 실적과 영업이익

KODEX 자동차 ETF는 현대차 및 기아차의 실적이 성과를 좌지우지 한다고 보면 됩니다. 현재 현대차의 매출 및 영업이익은 매년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도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현대차 연도별 실적
현대차 연도별 실적 - 네이버증권

 

2024년은 2023년 실적대비 크게 오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2024년 하반기부터는 미국 전기차 공장이 가동되기 때문에 또 다른 성장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 PBR 수혜 ETF

현재 국내 주식 시장을 움직이는 큰 테마는 바로 저 PBR 관련주입니다. 자동차 섹터는 저 PBR의 대표 섹터이기 때문에 이번 저 PBR 관련 밸류업 정책의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대차의 PBR은 아직도 0.69배로 PBR 1 기준까지 오른다면 주가 상승률이 30% 더 오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해당 ETF의 전망도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험요소는?

노조리스크

자동차 산업의 가장 큰 위험요소는 노조리스크 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연봉 협상의 불만에 따른 지속적인 파업과 특근 거부 등은 자동차 생산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존재하는 리스크입니다.

 

전기차 수요 감소

또한, 전기차 수요가 예상보다 빠르게 늘지 않고 있는 점도 하나의 성장성 리스크라고 생각이 듭니다. 전기차 전환을 빠르게 계획했던 현대차 및 기아차는 전기차 수요가 많지 않음에 따라 공장 가동 및 판매에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 저가 전기차

가장 우려되는 부분 중 하나는 중국의 전기차가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중국 자국을 넘어서 유럽까지 진출하고 있는 점입니다. 현대 기아차가 중국차의 저가 물량공세에 어떤 전략을 가지고 나아갈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KODEX 자동차 ETF 정리

KODEX 자동차 ETF는 현재 국내 저 PBR 관련 밸류업 정책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자동차 ETF입니다. 자동차 산업에 관심이 있고 앞으로 미래 전망이 밝다고 판단한다면 이 ETF 투자는 현명합니다. 꾸준히 연 2% 수준의 배당도 있으며 현대 기아차도 매년 배당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배당 관련 투자로도 괜찮습니다.

 

다만, 자동차 산업이 워낙 경기 사이클에 민감하고 다양한 요소(노조, 세계 경제 현황 등)에 따라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 충분히 고려한 후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