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에서 플랫폼 별 Texture 압축 형식 정리
목차
Unity에서 이미지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Texture는 압축 형식이 다양하며, 플랫폼 별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형식이 있다. 이미지를 압축하게 되면, 용량은 줄어들지만, 그만큼 로딩 속도가 늘어난다. 각 플랫폼 별 권장하는 압축 형식에 대해 알아보자.
유니티에서 자주 사용되는 텍스쳐의 경우, 압축 형식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많은 리소스를 활용하는 앱이나 게임 개발에 있어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압축 형식에 따라 용량과 처리 속도가 영향을 받는 만큼 충분한 숙지와 테스트를 통해 압축 형식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이 좋다.
유니티 플랫폼 별 기본 텍스쳐 압축 형식
유니티에서 권장하는 기본 텍스쳐 압축 형식은 다음과 같다.
자주 사용하는 모바일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IOS 모두 ASTC 6x6블록의 압축 형식을 많이 사용한다.
모바일에서 테스트를 해보며, 고품질로 보여야 할 때는 고품질 압축형식으로 이미지를 표현하고,
저품질로 보여도 상관없는 상황에서의 이미지는 저품질 압축형식을 사용하면 좋다.(속도 향상)
플랫폼 | 색상 | 압축없음 | 보통 품질(기본값) | 고품질(낮은 성능) | 저품질(높은 성능) |
Window, MacOS, Linux |
RGB | RGB 24비트 | RGB 압축 DXT1 | RGB(A) 압축 BC7 | RGB 압축 DXT1 |
RGBA | RGBA 32비트 | RGBA 압축 DXT5 | RGB(A) 압축 BC7 | RGBA 압축 DXT5 | |
HDR | RGBA 하프 | RGB 압축 BC6H | RGB 압축 BC6H | RGB 압축 BC6H | |
WebGL | RGB | RGB 24비트 | RGB 압축 DXT1 | RGB 압축 DXT1 | RGB 압축 DXT1 |
RGBA | RGBA 32비트 | RGBA 압축 DXT5 | RGBA 압축 DXT5 | RGBA 압축 DXT5 | |
Android | RGB | RGB 24비트 |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 압축 ETC2 RGB 압축 ETC |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 압축 ETC2 RGB 압축 ETC |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 압축 ETC2 RGB 압축 ETC |
RGBA | RGBA 32비트 |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A 압축 ETC2 |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A 압축 ETC2 |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A 압축 ETC2 |
|
iOS | RGB | RGB 24비트 |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 압축 PVRTC 4비트 |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 압축 PVRTC 4비트 |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 압축 PVRTC 2비트 |
RGBA | RGBA 32비트 |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A 압축 PVRTC 4비트 |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A 압축 PVRTC 4비트 |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A 압축 PVRTC 2비트 |
|
tvOS | RGB | RGB 24비트 | RGBA 압축 ASTC 6x6 블록 | RGBA 압축 ASTC 4x4 블록 | RGBA 압축 ASTC 8x8 블록 |
RGBA | RGBA 32비트 | RGBA 압축 ASTC 6x6 블록 | RGBA 압축 ASTC 4x4 블록 | RGBA 압축 ASTC 8x8 블록 |
유니티 플랫폼 별 지원 텍스쳐 압축 형식
유니티에서는 각 플랫폼 별 지원이 되고, 안되는 압축 형식들이 있다.
압축 형식은 지원하는 그래픽카드 및 OpenL, DX 버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최근 모바일 단말기에서는 OpenGL ES 3.0 이상을 지원하기에 다양한 압축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Texture 형식 | Window | MacOC | Linux | Android | iOS |
RGB(A) Compressed BC7 | 지원(1) | 지원(1) | 지원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RGBA Compressed DXT5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3) | 지원 안 함 |
RGBA Crunched DXT5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3) | 지원 안 함 |
RGBA 64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부분적 지원(6) | 지원 |
RGBA 32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RGBA 16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RGB Compressed DXT1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3) | 지원 안 함 |
RGB Crunched DXT1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3) | 지원 안 함 |
RGB 48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부분적 지원(6) | 지원 |
RGB 24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RGB 16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RG Compressed BC5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RG 32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부분적 지원(6) | 지원 |
R Compressed BC4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R 8 | 지원 | 지원 | 지원 | 부분적 지원(5) | 지원 |
R 16비트 | 지원 | 지원 | 지원 | 부분적 지원(6) | 부분적 지원(6) |
알파8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RGBA Half | 지원 | 지원 | 지원 | 부분적 지원(7) | 지원 |
RGB Comressed BC6H | 지원(1) | 지원(1) | 지원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RGB9e5 32비트 Shared Exponent Float | 지원 | 지원 | 지원 | 부분적 지원(4) | 지원 |
RGB(A) Compressed ASTC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8) | 지원(10) |
RGBA Compressed ETC2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9) | 지원 |
RGBA Crunched ETC2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9) | 지원 |
RGB + 1-비트 알파 Compressed ETC2 4비트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9) | 지원 |
RGBA Compressed PVRTC 4비트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12) | 지원 |
RGBA Compressed PVRTC 2비트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12) | 지원 |
RGB Compressed ETC2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9) | 지원 |
RGB Compressed ETC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 지원 |
RGB Crunched ETC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 지원 |
RGB Compressed PVRTC 4비트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12) | 지원 |
RGB Compressed PVRTC 2비트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12) | 지원 |
RG Compressed EAC 8비트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9) | 지원 |
R Compressed EAC 4비트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9) | 지원 |
RGB(A) Compressed ASTC HDR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부분적 지원(11) | 부분적 지원(11) |
Recommended, default, and supported texture formats, by platform - Unity 매뉴얼
이 페이지는 다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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