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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에서 플랫폼 별 Texture 압축 형식 정리

앤디가이 2022. 10. 11.


Unity에서 이미지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Texture는 압축 형식이 다양하며, 플랫폼 별 사용할 수 있는 압축 형식이 있다. 이미지를 압축하게 되면, 용량은 줄어들지만, 그만큼 로딩 속도가 늘어난다. 각 플랫폼 별 권장하는 압축 형식에 대해 알아보자.

 

유니티에서 자주 사용되는 텍스쳐의 경우, 압축 형식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으면, 많은 리소스를 활용하는 앱이나 게임 개발에 있어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압축 형식에 따라 용량과 처리 속도가 영향을 받는 만큼 충분한 숙지와 테스트를 통해 압축 형식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이 좋다.

 

 

유니티 플랫폼 별 기본 텍스쳐 압축 형식

유니티에서 권장하는 기본 텍스쳐 압축 형식은 다음과 같다.

자주 사용하는 모바일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IOS 모두 ASTC 6x6블록의 압축 형식을 많이 사용한다.

모바일에서 테스트를 해보며, 고품질로 보여야 할 때는 고품질 압축형식으로 이미지를 표현하고,

저품질로 보여도 상관없는 상황에서의 이미지는 저품질 압축형식을 사용하면 좋다.(속도 향상)

플랫폼 색상 압축없음 보통 품질(기본값) 고품질(낮은 성능) 저품질(높은 성능)
Window, MacOS,
Linux
RGB RGB 24비트 RGB 압축 DXT1 RGB(A) 압축 BC7 RGB 압축 DXT1
RGBA RGBA 32비트 RGBA 압축 DXT5 RGB(A) 압축 BC7 RGBA 압축 DXT5
HDR RGBA 하프 RGB 압축 BC6H RGB 압축 BC6H RGB 압축 BC6H
WebGL RGB RGB 24비트 RGB 압축 DXT1 RGB 압축 DXT1 RGB 압축 DXT1
RGBA RGBA 32비트 RGBA 압축 DXT5 RGBA 압축 DXT5 RGBA 압축 DXT5
Android RGB RGB 24비트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 압축 ETC2
RGB 압축 ETC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 압축 ETC2
RGB 압축 ETC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 압축 ETC2
RGB 압축 ETC
RGBA RGBA 32비트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A 압축 ETC2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A 압축 ETC2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A 압축 ETC2
iOS RGB RGB 24비트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 압축 PVRTC 4비트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 압축 PVRTC 4비트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 압축 PVRTC 2비트
RGBA RGBA 32비트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A 압축 PVRTC 4비트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A 압축 PVRTC 4비트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A 압축 PVRTC 2비트
tvOS RGB RGB 24비트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A 압축 ASTC 8x8 블록
RGBA RGBA 32비트 RGBA 압축 ASTC 6x6 블록 RGBA 압축 ASTC 4x4 블록 RGBA 압축 ASTC 8x8 블록

 

 

유니티 플랫폼 별 지원 텍스쳐 압축 형식

유니티에서는 각 플랫폼 별 지원이 되고, 안되는 압축 형식들이 있다. 

압축 형식은 지원하는 그래픽카드 및 OpenL, DX 버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최근 모바일 단말기에서는 OpenGL ES 3.0 이상을 지원하기에 다양한 압축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Texture 형식 Window MacOC Linux Android iOS
RGB(A) Compressed BC7 지원(1) 지원(1) 지원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RGBA Compressed DXT5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안 함(3) 지원 안 함
RGBA Crunched DXT5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안 함(3) 지원 안 함
RGBA 64비트 지원 지원 지원 부분적 지원(6) 지원
RGBA 32비트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RGBA 16비트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RGB Compressed DXT1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안 함(3) 지원 안 함
RGB Crunched DXT1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안 함(3) 지원 안 함
RGB 48비트 지원 지원 지원 부분적 지원(6) 지원
RGB 24비트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RGB 16비트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RG Compressed BC5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RG 32비트 지원 지원 지원 부분적 지원(6) 지원
R Compressed BC4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R 8 지원 지원 지원 부분적 지원(5) 지원
R 16비트 지원 지원 지원 부분적 지원(6) 부분적 지원(6)
알파8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RGBA Half 지원 지원 지원 부분적 지원(7) 지원
RGB Comressed BC6H 지원(1) 지원(1) 지원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RGB9e5 32비트 Shared Exponent Float 지원 지원 지원 부분적 지원(4) 지원
RGB(A) Compressed ASTC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8) 지원(10)
RGBA Compressed ETC2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9) 지원
RGBA Crunched ETC2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9) 지원
RGB + 1-비트 알파 Compressed ETC2 4비트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9) 지원
RGBA Compressed PVRTC 4비트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12) 지원
RGBA Compressed PVRTC 2비트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12) 지원
RGB Compressed ETC2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9) 지원
RGB Compressed ETC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지원
RGB Crunched ETC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지원
RGB Compressed PVRTC 4비트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12) 지원
RGB Compressed PVRTC 2비트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12) 지원
RG Compressed EAC 8비트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9) 지원
R Compressed EAC 4비트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9) 지원
RGB(A) Compressed ASTC HDR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부분적 지원(11) 부분적 지원(11)

 

 

참조 : Unity Texture formats

 

Recommended, default, and supported texture formats, by platform - Unity 매뉴얼

이 페이지는 다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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