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료 가사서비스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서울시에서 임산부와 맞벌이가정, 다자녀 가정의 가사노동(청소, 세탁, 설거지, 쓰레기 배출 등)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무료로 지원해준다고 한다. 우리나라 출산율이 현재 0.59명까지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아이를 키우기 좋은 서울이 되기 위해 서울시에서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 같다. 6월 27일부터 모집예쩡인 서울형 가사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지원대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서울시 무료 가사서비스란?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무료 가사서비스는 '서울형 가사서비스'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서울시에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하나로 임상부, 맞벌이, 다자녀 가정에 가사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서울시가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실제 엄마아빠들의 목소리를 들은 결과 임신, 출산 가정은 가사노동이 힘들고 육아 때문에 가사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한 정책이다.
이번 지원 사업은 엄마아빠 퇴근 후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청소, 설거지, 세탁 등 집안일을 도와줌으로써 가사노동의 부담을 덜어주고 일과 가정 양립을 지원하도록 해준다.
이번 지원사업은 총 54억 6천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지원대상
가사서비스를 무료로 지원받는 대상으로는 서울시에 거주 중인 중위소득 150% 이하의 임산부, 맞벌이, 다자녀 가정 13000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중위소득 기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2023.04.04 - [재테크&투자/정부지원 사업] - 2023년 중위소득 총 정리(100%, 150%)
임산부는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인 경우가 해당되며, 맞벌이 가구는 부부 모두 주 20시간 이상 근로하는 경우, 다자녀 가구는 미성년 자녀(만 18세 이하) 2명 이상인 경우가 해당된다.
지원내용
가구당 6회의 가사 서비스를 지원하며 1회당 4시간씩 제공한다. 단가로는 약 7만 원의 바우처가 제공되어, 이용 가정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제공 서비스
가정 방문을 통한 가사서비스 지원으로 청소, 세탁, 설거지, 쓰레기 배출 등의 가사 지원을 제공한다.
단, 취사, 정리정돈, 아이 돌봄, 반려동물, 입주 청소 등은 제외이다.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신청 기간은 6월 27일부터 7월 6일까지 모집하며, 서비스 지원은 7월부터 제공한다. 6월 27일(화) 10시 오픈한다.
신청 방법은 서울형 가사서비스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신청 및 증빙서류 제출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페이지는 6월 27일 오픈된다고 하니 이 부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