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수익형 스킨으로 변경 후 수익 변화 공유(feat. 친효스킨)

앤디가이 2023. 1. 2.

티스토리 블로그를 6월부터 시작해서 반년정도 꾸준히 하고 있다. hELLO스킨으로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하였으나, 수익성에 아쉬움을 느껴, 11월부터 친효 스킨으로 변경하였다. 친효 스킨으로 변경 후 수익 변화가 얼마나 있었는지 공유해보고자 한다.

 

 

 

hELLO 스킨 vs 친효 스킨

티스토리에서 스킨은 정말 많지만, 내가 6개월 간 경험해 본 스킨은 hELLO 스킨과 친효 스킨 두가지이다.

둘다 너무 좋은 스킨이며, 각 스킨마다 확실히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다.

 

hELLO 스킨

hELLO 스킨은 정말 깔끔함의 정석이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2% 사이트이며, 유무료 모든 스킨을 통틀어 상위권에 드는 스킨이다.

hELLO 스킨은 무료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손쉽게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장점 중 하나가 개발 관련 주제로 하는 블로거에게 탁월하다.

개발 코드가 상당히 깔끔하게 나오는 부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또한 웹사이트의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내가 느낀 단점은 설정 옵션이 많이 없는 점과, 에드센스 적용 시 하단 고정 광고가 안되는 현상이 있는 점이다.

(물론 단순함을 지양하는 스킨이라 옵션이 많이 없는 것 같다)

 

hELLO 스킨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hELLO 티스토리 스킨을 소개합니다.

hELLO hELLO 스킨은 본래 기능의 많이 없었다가, 최근 반응이 나쁘지 않아서 여러 기능의 추가와 함께 업데이트를 여러 번 하게 되었습니다. hELLO 1.0 때와 비교하면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의 기능과

pronist.dev

 

 

친효 스킨

친효 스킨의 가장 큰 장점은 에드센스와 궁합이 가장 좋은 스킨인 점이다.

최상단, 최하단, 본문 상단, 본문 하단, 사이드바, 메인화면(인덱스 광고) 등 광고 코드를 최대 7개까지 붙여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많은 스킨에서 에드센스를 위해 html을 직접 수정해야 가능했던 작업들을 스킨편집 화면에서 손쉽게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옵션(커버 기능, 추천글 사용, 프로필, 사업자 정보, 댓글 설정, 레이아웃 설정, 에드센스 설정 등)을 편집화면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단점은 광고가 많다 보니 웹 페이지가 열리는 속도 면에서는 약간 느린감이 있고, 디자인 측면에서 봤을때도 약간 복잡한 느낌이 있다.

또한 예전에는 무료였지만 현재는 후원 개념으로 2만원 이상 입금해야 스킨을 받을 수 있다.

 

친효 스킨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친효스킨 다운로드 / 사용법 / 업데이트 일지

드디어 친효스킨을 만들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스타일을 꾸며서 커스텀하기 쉬운 스킨 입니다. 여기에 애드센스는 구석구석 삽입할 수 있으며 쉽게 적용됩니다. 모바일이든 PC에서든

rgy0409.tistory.com

 

 

 

수익형 스킨인 친효스킨 적용 후 수익의 변화는?

처음으로 유료 스킨인 친효스킨을 적용해 본 후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정말 대 만족이다.

 

현재 내 블로그의 월별 수익 그래프이다.

수익이 아직까지 많지는 않지만 수익률 상승으로만 보면 11월에 친효스킨으로 변경 후 수익률이 매우 많이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에드센스가 승인되고 7월~10월 동안은 월 평균 6~10달러라고 한다면, 친효 스킨으로 변경한 11월은 16달러, 12월은 36달러를 달성하였다. 수익률로만 본다면 11월 대비 12월은 100% 이상 상승하였다.

친효스킨 적용 후 수익 변화
친효스킨 적용 후 수익 변화

 

광고가 다양한 곳에 배치되는 만큼 클릭수도 상당히 많이 올라갔다.

1월까지 좀 더 추세를 봐야 알겠지만, 확실히 수익성 면에서는 친효스킨이 압도적이다.

왜 수익형 스킨을 쓰는지 알 수 있다.

 

 

정리

수익성이 아닌 남들에게 전달되는 정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hELLO 스킨을 추천한다. ( 특히 개발 관련 포스팅 )

하지만 수익성 블로그를 원한다면 친효스킨은 아주 좋은 선택지이다.

친효스킨은 12월 13일부터 양 측면에 고정되는 측면 레일 광고 또한 2.6버전에서 완벽하게 지원한다.

(현재 글쓴이 블로그 포스팅에 나오는 양쪽 스크롤해도 고정되는 광고)

 

수익형 스킨은 수익 면에서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지만,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부분이 광고가 많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면에서는 역시 안 좋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글쓰기'라고 생각한다.

글이 좋아야 유저의 페이지 내 체류시간도 늘어나고 광고도 좋은 광고가 붙는다.

스킨은 하나의 옵션으로 생각하고, 글쓰기에 집중하다 보면,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ps.  추가적으로, 더 좋은 스킨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