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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더 많은 사용자에게 내 게임을 알리는 방법

앤디가이 2022. 12. 9.

인디 개발자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게임 개발보다 스토어에 잘 노출 시킬 수 있는 마케팅일 것이다. 이번 유나이트2022년 세미나를 통해서 공개된 '더 많은 사용자에게 게임을 알리는 방법'을 토대로 내 앱을 더 많은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ASO(App Store Optimization)란?

ASO란 앱이 등록되는 각 스토어에 등록하는 글과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더 많이 노출되도록 최적화 하는 것이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검색엔진에 최적화되게 글을 쓰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와 비슷한 개념이다.

ASO는 스토어에 잘 노출되도록 글을 쓰는 개념으로 보면 된다.

 

 

유저(사용자)는 앱스토어 플랫폼을 통해 앱을 검색하거나, 노출시키는 정보를 통해 인입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의 정보 및 키워드를 꼼꼼히 작성하는게 중요하다.

 

앱스토어에서 사용자에게 앱(게임)이 노출이 된다면, 최대한 노출된 사용자가 스토어 등록정보로 들어와 게임이 설치되기 까지의 과정을 하려면 스토어 등록정보의 최적화된 작성이 중요하다. 여기서 나오는 개념이 가시성과 전환율이다.

 

가시성 : 스토어에서 최대한 사용자에게 많이 노출 시키는 것 

전환 : 노출된 앱이 설치까지 이어지는 과정(전환율)

플레이스토어 전환율 KPI
플레이스토어 전환율 KPI

 

 

ASO(App Store Optimization) 전략에 따른 스토어 등록정보 작성

ASO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앱 페이지 글 요소 최적화

앱 이름

내 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앱 이름을 정해야 한다. 

애플의 경우 부제가 있고, 구글 스토어에는 짧은 소개가 있다.

앱 제목은 전략적인 키워드 선정이 중요하고, 키워드 순위 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해당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분석해보는 것도 좋다.

 

앱 설명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앱 소개가 SEO에 적용되는 만큼 내가 검색에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3-4번 작성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앱 설명은 초반 설명 문구가 가장 중요하다.

초반 설명에 키워드랑 게임을 소개하는 글이 들어가도록 구성한다. 물론 앱과 관련된 키워드가 들어가야 한다. 

(너무 많이 동일 키워드가 들어가면 구글에서 정책위반이 될 수 있으니 적당한 사용이 좋다)

 

현지화

앱이 전세계로 배포되는 경우나, 다수의 국가로 배포되야 하는 경우, 각 주요 언어마다 스토어 등록정보를 현지화하여 작성해야 한다.

각 나라에서 스토어 접근 시 다른 언어로 나오게 된다면 전환율은 상당히 낮을 것이다.

스토어마다 언어추가를 통한 현지화 등록정보를 작성 가능하다.

영어나 한국어로 1차 작성 후 파파고나 구글번역기를 통해 번역 후 각 나라별로 등록정보를 올려주면 된다.

 

 

2. 앱 페이지 시각요소 최적화

앱 아이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스토어에서 가장 먼저 노출되는게 바로 앱 아이콘이다.

앱 아이콘 디자인에 따라 클릭하여 전환율도 크게 달라진다. 단순해야 하며, 직관적이어야 한다.

앱 아이콘은 너무 많은 요소가 들어가지 않고, 앱의 특장점이 캐치된 주요 이미지로 들어가는 것이 가시성에 좋다.

 

비디오

또한, 게임을 소개하는 짧은 인트로 비디오를 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설득력있는 흐름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고, 레벨업이나 미션을 성공했을 때 어떤 모습인지 표현해주는게 좋다.

비디오는 게임의 가장 이펙트 있는 부분을 신경써서 제작하고, 특히 BGM도 큰 영향을 미치니 사운드에도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다.

(애플의 경우, 비디오에 관련없는 내용이 영상에 있을경우 반려 받을 수 있다)

 

스크린샷

스크린샷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게임의 특징이나 임펙트 있는 요소를 스크린샷으로 만들어야 하며, 앱 아이콘과의 연결성도 있어야 한다. 하단에 각 스크린샷마다 소개해주는 짧은 글을 작성하는 것도 좋다.

스토어마다 스크린샷 해상도가 다르니 각 해상도에 맞는 스크린샷 이미지를 준비해야 한다.

 

3. A/B 테스트 활용

A/B테스트

가시성은 좋은데 전환이 많이 안되는 상황이라면, A/B 테스트를 활용하여 앱 아이콘이나 등록정보를 수정해 보는 것이 좋다.

두가지 상태(앱 아이콘, 등록정보, 동영상 등)를 만들고 어떤 정보일 때 더 전환율이 좋은지 테스트 해볼 수 있다. 

플레이스토어의 경우 앱 정보 -> 스토어 등록정보 실험을 통해 A/B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스토어 등록정보 A/B 테스트
스토어 등록정보 A/B 테스트

 

전환율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순위 순으로 A/B 테스팅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1. 비디오

2. 스크린샷

3. 아이콘

4. 타이틀

 

순으로 전환율에 우선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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